추천서적

기술경영 오픈 이노베이션

운영자(전중양) 2017.03.11 22:08 조회 수 : 3

open.jpg

 

 

 

1. 책소개

 

세계 초일류 기업의 혁신 전략인 '오픈 이노베이션'에 뛰어들라! 「사이언티픽 아메리칸」의 '혁신 대가 50인' 등에 선정된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 센터장 헨리 체스브로의 『오픈 이노베이션』. 글로벌 무한 경쟁 속에서 기업의 경영 환경은 급속도로 바뀌고 있다. 닫힌 기술 혁신으로는 살아남기 힘들게 되었다.

「전략 + 비즈니스(Strategy+Business)」가 선정한 '최고의 혁신 전략서'인 이 책은, 세계 초일류 기업의 혁신 전략인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이라는 패러다임에 대해 중점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저자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오랫동안 근무하고 컨설팅한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 초일류 기업의 혁신에 대해 10여 년간 연구하여 저술한 것이다.

인텔, IBM, 제록스, 그리고 루슨트 테크놀로지 등 첨단 기술 산업을 이끄는 기업의 혁신 사례를 통해 오픈 이노베이션에 대해 세부적으로 소개한다. 모든 산업의 기업이 지식을 상업화할 수 있도록 사업 모델을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열린 기술 혁신을 통해 기업의 기술은 물론, 아이디어에 잠재된 경제 가치를 극대화하여 수익 창출로 잇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산과 학, 연과 관이 함께 협력하여 국가 기술 경쟁력을 높여야 함을 일깨워주고 있습니다.

 

2. 저자소개

 

저자 : 헨리 체스브로
예일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한 후 스탠퍼드대학교에서 MBA, UC버클리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교수를 지냈다. 10여 년 동안 컴퓨터 디스크 드라이브 산업 분야에서 현장 근무 경험을 쌓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혁신 관련 컨설팅 및 집필을 해왔다. 현재 UC버클리대학교 하스 경영대학원 교수로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장을 맡고 있다. <사이언티픽 아메리칸>지 선정 혁신 대가 50인, 국제기술경영학회(IAMOT) 선정 기술·혁신 경영 저자 50인에 선정된 바 있다.
‘오픈 이노베이션’ 패러다임을 최초로 소개한 이 책 《오픈 이노베이션》은 <전략+비즈니스strategy+business>지 선정 ‘최고의 혁신 전략서’로 선정되었다. 저자는 이 책에서 기업 혁신에 있어 보다 열린 사고로 조직 내외의 자원을 적극 활용하고, 자체 기술을 경쟁사에 라이선스 계약하며, 사내 신규 벤처 등 다양한 사업화를 모색함으로써 수익 창출 효율을 높이고 기업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는 ‘열린 기술혁신’을 소개한다.

역자 : 김기협
서울대학교 응용화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아이오와대학교에서 화학 박사 학위를 받은 후 MIT 화학과에서 펠로우로 연구했다. 미국 듀폰 및 SK케미컬, 삼성종합기술원 등에서 오래 근무했고, 국제과학기술협력재단 사무총장,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원장, 제5대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자문위원, 교육부 BK21 운영위원 등을 역임했다. 현재 서울대학교 차세대융합기술원 특임연구위원과 한국공학한림원 화학생명분과위원장을 맡고 있다.

 

3. 목차

 

서론

1장. 제록스 팔로알토 연구소
닫힌 기술혁신의 성과와 한계

2장. 닫힌 기술혁신 패러다임

3장. 열린 기술혁신 패러다임

4장. 사업 모델
내부와 외부의 기술혁신 연결

5장. 닫힌 기술혁신에서 열린 기술혁신으로
IBM 기업의 전환

6장. 인텔의 열린 기술혁신

7장. 내부 기술로부터 신규 벤처 창조하기
루슨트의 신규 벤처 그룹

8장. 사업 모델과 지적 재산 관리하기

9장. 변화 일으키기
열린 기술혁신의 전략과 전술
 

 

출처 : 교보문고